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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장의학에서 (2)스트레스를 설명한다.
[ 2010-03-17 00:03:25 ]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100        

골장의학에서는 질병의원인을 5가지로 보고있다.

그 중에 스트레스의 발생기원과 생명에너지(氣)의 근원을 밝혀보자.

골장의학(骨臟醫學)에서본 자연의학(대체의학)은 인체는 유기적화합물로 원소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대우주의 폭발에 의해 끊임없이 활동(팽창)해가며, 유기적 화합물에 의해 행성과 항성이 태어났고,

이는 고유한 자체에너지에 의해 빛을 낸다.

 

그 다음은 죽은별이 되어 질량이 무거운 활동하는 별에 흡수되고 빅뱅이론으로 블랙홀이 생겨

질량이 극소화 되어 이기지못하면 터져 화이트뱅이 되어

활동(팽창)하는과정을 동양의학(한의학)에서는 양(陽)이라본다. 반대가 음(陰)인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가치판단에서보면,상대적인진리이며.생명체의가치판단으로 보면, 다를수있다.

가령 고양이는 야행성동물이라 밤에 사냥을 잘 할수있게 유전자가 디자인 된것이다.

그래서 동양의학에서 음.양은 상대적 가치라 설명한다.

만약에 우주의원리를 주체로했을때 진리는 하나일것이며, 그 진리도 절재적진리라 볼수있다. 

 

그다음은 생명체이다.

이처럼 만물은 생명체라는 존재의 해석에의미를 갖고있고 그렇기 때문에 氣의 근원을

생명에너지라 표현해도 무리가 아닌것이다.

골장의학(骨臟醫學)에서본 자연의학(대체의학)은 인체는 유기적화합물로 원소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우주진에너지이다.

우주진에너지는 생명체의 어머니 역활을 하였다.식물과 동물이 모두그러하다. 그래서 자기와같은 유전자를

자손에게 번식 유전가능할때만 생명체라 보는것이다.이것을 골장의학에서는 내재적정서(식.성.면)이라한다.

그속에 생명체의 구애.상호협력관계.가 표현되는 에너지를 표현적정서(現能)을 (미.애.무)로 보고있다.

이것이 생명에너지(氣)의 본질인것이다.

그런면에서 차이가 없다.인간도 자연의 일부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골장의학에서는 이러한 철학적 개념이 아닌 의학적개념이 바로, 영양학적인 원소구조이다.

그 대표적인 결합 구조가 골(뼈)이라는 것이다.

뼈는 완전성을 내포하고있고, 응축된 에너지이며,질량이 극소화된  블랙홀처럼  음(陰)적인 체질을 갖게된다.

이는 뼈에는 미네랄의 60여 종류가 내포하고있다는 현대의학을 기초로 설명한다.

 

장(臟)은 그런면에서 활동성(적)이라 보며, 골장체질도표에서는 끊임없이 영양을 공급해주는 역활을 하게되고,

이는 대우주의 화이트뱅이 되어 활동(팽창)하는과정을 동양의학(한의학)에서는 양(陽)이라본다. 

그러므로 여기서 양(陽)은  장(臟)이라 본다.이것이 골장의학의 기초이며, 여기에 현대의학이론인 해부학적요소인

신경계를 나누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뇌신경.자율신경)에 적용시켜

전자를 이성의학이라하고

후자를 감정의학이라한다.

여기서 몸과마음, 육체와정신이라는 해석을 필요로하게된 것이다.

이는 또한 골장체질도표의 기반인것이다.

이점은 동양철학인 음.양 이론과도 일치한다.

 

이를 이해하고, 골장의학(骨臟醫學)에서본 자연의학(대체의학)의 종류와 분류를 살펴 볼 일이다.
대체의학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래서 그 분류법도 다양한데 미국의 보완대체의학국에서 제시한

대체의학의 분류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이 모두는 인체를 통합의학(전인치유)로 나아가게 된다.

전인치유는 신체적+사회적+정신적의 완결한상태 여기에 영적요소가 가미되어있는것이다. 

(1) 침술,

(2) 인지학적 의학,

(3) 아유르베다 의학,

(4) 지역사회에 기초한 의학,

(5) 환경의학,

(6) 동종요법,

(7) 라틴아메리카 전통의학,

(8) 아메리카 인디안 전통의학,

(9) 생식의학(生食醫學),

(10) 자연주의 의학,

(11) 전생치료,

(12) 샤머니즘,

(13) 티벳의학,

(14) 전통 동양의학,

(15) 생체전자기요법,

(16) 식이와 영양요법,

(17) 약초의학,

(18) 수기 치료(手技 治療),

(19) mindbody  medicine( 정신육체 의학), 그리고

(20) 약물 및 생물학적 치료법 등이다.

각 나라의 국민성에 따라서 대체요법의 선호도가 다른데 미국의 경우는 심령치료,

한약 및 카이로프랙틱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럽의 경우는 동종요법,

침술 및 반사요법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정도는 그 동안 알고 있는 내용이다. 

이 모두는 질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잘 설명할수있어야 치료가 가능하고 진단이 가능한것이다.

의학은 요법.테라피(치료)는 의학적 체계를 잘 설명할수 있을때만 의학의가치가 완성되는것이다.

 

보통은 우리는 이를 무시하고 치료나 요법을 거론한다.

이는 대단히 학문적이지 않고 대단히 사이비적이다.  

이상 열거한 대체의학의 분류 중에서 우리는 많은자료중에  mindbody  medicine( 정신육체의학)은 호스피스와 관계가

많기 때문에 본 내용에서는 mindbody medicine에서 호스피스를 어떻게 다루는가를 요약하고자 한다.

이러한 예를 의학과 호스피스관계로 논문이 많이 발표되기도한다.

골장의학에서는 스트레스의 외재적정서(환경)과의 관계를 돈과 영혼으로 본다.

구체적으로 의학의개념중 사회적의학이고 靈의 개념인것이다.

 

현대삶이 대단히 환경의 일부인 돈과(자본)에 자유로울수 없음을 인정할때 스트레스가 돈과 관계없다고 볼수없다.   

이르 설명하기위해서는 몸과 마음.육체와정신을 논한다.

여기에도 골장의학의 학문적인 근거를 제시해야하는 책임이 있는것이다.

그래서

이글을 인용안할수가 없다.

 

우리는 흔히들 동양의학을 모르면,심신의학을 설명할길이없고,

서양의학을 모르면,해부학을 설명할길이 없으며, 대체의학을 모르면,영양학을 놓치고 만다.

이것은 의학의 분류로 볼때이다.

나는 오늘 몸과 마음.육체와정신에대해 설명하고자한다.한편 영혼도 같이 설명하겠다.

그중에서도 의학만큼 명쾌한 이론이 없기 때문이다.

의학의 개념은 신체적.사회적.정신적 완결한상태에 영적요소를 가미한것이다.

골장의학에서는 신체적.사회적.정신적 완결한상태에 영적요소를 가미한 개념을 토대로,체계를 세운이론이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몸은 눈.코.입.귀와같이 인간이 태어나서 살아가면서,가장 중요시되는 어휘가 보통 한자(하나)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외국어도 마찬가지다.

마음은  몸의 또다른 의미로,구별하고자 하는 표현이며,동양의학에서 심포경으로 설명한다.

"심장을 둘려싸고있는 가상의주머니"그래서 심신의학의 단초를 제공하고, 예방의학이며,대증요법이 아니라

건강을 예방하는 의학이된다.

 

골장의학에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골장의학에서는 뼈를 둘려싸고있는 그내부를 모두 장기로 본다.오장6부는 소화. 느낌의 장기로, 대별하고,

뇌수장기,척수장기는 기억. 연산. 판단하는 장기다.

이모두는 생명의 근원인 뼈를 유지. 보완. 보충.하는 역활을 하며,그 과정을 생명과정으로 본다.

 

이는 서양의학 해부학에서도,잘 설명하고있다.

신경계가 그렇다.

신경계는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구성되어있고,말초신경은 뇌신경과 자율신경계로 나뉜다.

골장의학에서는 중추신경은 뇌수장기,척수장기의 역활을 하는 기억. 연산. 판단으로 극히 이성적인 영역을 담당하고있다.

골장의학에서는 말초신경은 오장장기,육부장기로  자율신경계와 얼굴에많이 분포되어있는 五感(오감) 즉 뇌신경이

느낌을 체크하는 영역으로, 감정적인 영역을 담당하고있다.

우리가 배운 내용 "음양오행육기론"에서, 가슴이 답답하면, 가슴을치는 습관이 그렇다.

나머지는 "골장의학과 사상의학의 한판승부"하단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은  골장의학은 감정장기와 이성장기로, 이모두 臟器로본다.

그럼 마음을 설명하겠다.마음은 크게 明.精.神.靈으로 나뉜다.

明:판단력 분별력으로서의 마음

精:느낌으로서의 마음

神:지식이나 앎으로서의 마음

靈:존재를 인지하고 깨닫는 마음

이 모두를 면밀히 분석해보면,느낌의 감정과 인지의 이성으로 개념지워도 무리가아닌듯하다.

그렇다면 몸(육체)과정신으로 크게나누고, 정신은 마음과 영혼으로, 구별해 언어학상으로,인문학,신학,종교학에서

달리 표현해쓴다.

그 중심에 의학이 가장 실질적이고 구체화해 적용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반대이론,

양자의학에서는 심성의학은 마음은 몸과 별개의 확실한존재이다.

마음은 몸과 구별되는 별개의 존재이다.  -프로이드-

마음은 뇌와 별개의 존재이다. -(미)내과의사 도시-

기도의결과 몸과 마음은 별개이다. -(미)내과의사 버드-

 

긍정이론,

심성의학에서는 마음은 DNA와 연결 되어 있다. -(미)틸러-

심성의학의 연장선에서,심포경이있다. -동양의학-

마음은 심장과 연결되어 있다. -(미)심장내과의사 오니시-

마음은 인체의 모든조직및장기와 연결 되어 있다. -(미)심리학자 밀러-

 

골장이론

정신과 마음은 인간의 문자로 정의된 추상적인개념이며,보편타당성을 가진 공감의 어휘다.육체와마음은 동일어개념의

또다른 표현이다.

육체(몸)은 골기와장기 그리고 기관의 구조로 이루고 있으며, 마음(정신)은 이 요소를 설명해주는 촉매제이다.

이것은 심성의학자가 말하는 인간과 인간의 집합구조물로서의 연결고리로한다.

마음은 인간과인간의 공동구조물이며,인간은 식물과 동물 모든 생물의 집합구조물이며, 공동구조물이다.

이 모두는 감정장기와, 이성장기에서 만들어 진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마음과 영혼은 정신작용의 한형태로 보여지지만,마음과 영혼은 장기에서, 비롯된다.

느낌과 감정의 자율신경계통의 오장6부장기에서 마음이

기억 연산 판단의 중추신경계의 뇌수.척수장기에서 영혼이 만들어 진다.

모든마음은 생명에너지의 시원에서 시작된다.

 

마음은 골기와 장기와 기관의 합목적성을 위한 추상적개념이며,그 본질은 본능이며, 욕구이다.

생명체는 그 본능이 있고, 그 본능이 존재하면,생각이 있고 생각이 있으면, 판단을 하게되고, 판단은 가치판단으로 발전하여,

뇌수장기와 척수장기에 기억하게되며,이것을 빼내어서 연산작용을통해 精神으로 발전된것이다.

 

마음은 자율신경계와 운동신경계를 통해 감지한 반응을 모으는역활을 하며,

마음은 장기의 감지로 나타나는 본능의 또 다른 표현방식이다.이를 감정장기라한다.

영혼은 생명존재의 본능이 우주의원리(법칙)로 확대할수있는냐!의 기억 연산 판단의 문제이다.이를 이성장기라한다.

육체와 정신으로 대별할때 정신은 마음과 영혼으로 구별하고 마음과 영혼은 육체와 동일속에 시작하지만 마음은 육체속에있고

영혼은육체와 구별속에있다.

마음은 육체(골.장.기관)을 복되게하고 영혼은 육체를 사랑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이 모두는 하나이다.여기서 설명하듯이 정신적 의학의 한 분류인 영성적인 의학을 어떻게 이해 하느냐이다.

이점을 골장의학(骨臟醫學)에서는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 나는 골장의학에서 질병의원인인 스트레스에 대하여 설명했다.

그 중에 외재적정서 환경과영혼에 일어나는 내용중 전자가 돈으로부터 일어나는 스트레스라면,

후자가 죽음을 앞둔 호스피스오 그 가족과의 스트레스일것이다.

여기서 죽음을 앞둔 호스피스의 역활과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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